질적연구와 자문화기술지, 2판

저자 : 이동성 

역자 :  

가격 : \23,000 

ISBN : 9791196810344

출판사 : 아카데미프레스 

출판년 : 2020

페이지 : 368p, paper

도서문의: 아카데미프레스(TEL.02-3144-3765)


소개

전통적인 문화기술지(classic ethnography)는 질적 연구에서의 방법적 불완전성과 모호성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문화기술지는 엄밀한 사회과학자의 입장에서 특정한 타자들이나 집단의 문화를 내부자의 입장에서 기술하고, 분석하며, 해석할 수 있는 이론적 및 방법론적 얼개를 제공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질적 연구방법론을 문화기술지로 동일시할 정도로, 문화기술지는 근거이론과 아울러 압도적인 방법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비교적 최근(197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에는 이러한 전통적인 문화기술지에 대한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였다.
자문화기술지는 이론과 실천의 괴리를 한데 모았으며, 분열된 삶을 성찰하고 치료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이었다. 또한, 자문화기술지는 내러티브를 강조함으로써 학문적 초심자들이나 일반 독자들이 부담감 없이 텍스트에 접근할 수 있는 가독성과 현장 친화성을 선사하였다. 자문화기술지를 읽은 독자들은 이토록 쉽게 읽히는 글이 논문이 될 수 있는지를 반문한다. 외국의 경우와 달리, 사회과학 연구 결과가 베스트셀러가 된 적이 없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자문화기술지의 방법론적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또한, 자문화기술지의 방법론적 장점은 실험적 글쓰기와 참여적인 연구를 통하여 저자와 연구 참여자들, 그리고 독자들이 지적 및 감성적으로 대화하고 공명하면서 자신들의 실천을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는 촉매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차 례

<차례>
제1부 자문화기술지의 이론과 방법
제1장 자문화기술지의 이론과 방법
제2장 자문화기술지의 연구방법과 절차
제3장 자문화기술지의 방법적 이슈와 글쓰기
제2부 자문화기술지 적용 사례 I: 자문화기술자의 정체성과 역할
제4장 교사 연구자의 변환적인 역할과 관점
제5장 교사교육자의 정체성과 역할
제6장 교사교육자의 교수적 갈등과 딜레마
제3부 자문화기술지 적용 사례 II: 자문화기술자의 교수경험
제7장 초등 교과교육연구회 참여경험
제8장 초등학교 운동부 지도경험
제9장 초등학교 부진학생 지도경험
제10장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의 교수경험
제4부 자문화기술지 적용 사례 III: 삶의 일상성과 교육의 편재성
제11장 한 아버지의 사교육 경험과 자문화기술지
제12장 텃밭 가꾸기의 교육적 의미와 자문화기술지
제5부
제13장 자문화기술지 연구동향과 과제 

 

저 자

이동성
현) 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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